2016 시민혁명의 심층

 

2016 시민혁명의 심층

 

처음에 보면 지팡이로, 우산으로, 모자로 보인다. 개는 개로, 고양이는 고양이로 보인다. 그러나 조르주 쇠라가 그린 그 그림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것은 지팡이도 그 무엇도 아니고 단지 점들일 뿐이다. 2016년 일곱 차례 이어지고 있는 촛불 집회도 겉보기에는 대통령 탄핵을 이끌어낸 ‘스마트한 시민들’의 평화 혁명이지만, 그 심층을 들여다보면 우리는 다른 것을 목격하게 된다. 다른 것? 어떤 다른 것?

 

어떤 한 사람이 자신과 똑같이 행동하는 수많은 이들 사이에서, 묵묵히, 몇 음절 되지 않는 동일한 구호만을 십 분이 넘도록 반복해서 목청껏 외치는 단순 동물로 환원되는 일이 가능한가? 그와 같은 행동을 한 시간이 넘도록 추위에 떨며, 선 채로, 반복하는 것이 가능한가? 이는 분명 이성의 광기이지만, 그 광기 속에서 우리는 그것을 단 한 번도 광기로 느끼지 않았다. 그 광기는 광기의 주체들이 서로를 격려하며 재생산하는 온기의 광기이며, 그 주체들은 단일대오의 목소리라는 주체로 결집된 비-주체들이었기 때문이다. 즉, 그 구호를 외치고 있을 때, 그 구호의 고음 속에서 조용히 우리를 감격시켰던 건, 우리가 너, 나의 대립적 주체로 서 있지 않고, 대립적 주체성의 소멸 속에서, 우리라는 주체를 함께 세운다는 단순한 사실 그 자체이다. 마치 쇠라의 그림에서 점들이 모여 형상을 이루는 것처럼, 우리는 역사의 그림을 완성하고 있었던 것이다.

 

물론 우리라는 주체를 우리가 세우려는 데에는 다급성이 있다. 우리는 각자가 여왕과 시녀의 가내수공업식 밀실 통치 앞에서, 미륵(미르, K) 재단에 774억을 상납한 재벌의 상투적인 불의 앞에서 ‘쓸데없이’ 약자였기 때문이다. 이 ‘쓸데없음’의 인지는 통분을 낳았지만, 실은 속고만 있었던 자기 자신의 무력감에 대한 분노도 거기에는 섞여 있었다. 2016년 촛불은 그러므로 자기 자신의 욕됨과 무력감을 설욕하려는 욕구를 포함한 약자들의 분노, 즉 르상티망의 표현이다.

 

물론 이 2016 버전의 르상티망은 다음 몇 가지 점에서 이전 버전들과 사뭇 다르다. 우선, 여왕과 시녀, 내시들의 작태가 ‘어처구니없는’ 정도여서, 우리의 뇌에서 분노와 허망, 웃음과 관계되는 호르몬들이 동시다발로 배출되었다는 것. 이 사태는 패러디 전문가들의 두뇌를 자극했고, 급기야 집회 현장은 웃음과 축제의 장, 평화 시위의 장이 되었다는 것. 둘째, 개별 시민, 친구, 가족 단위로 스스로 참여한 전 세대를 아우르는 시민-네티즌이 집회의 객체가 아니라 주체로 활동했다는 것. 더욱 중요하게는, 탄핵 국면에서 비박계 새누리당 의원들에게 직접 압력을 가함으로써 간접 민주주의의 한계를 일시적으로나마 극복했다는 것. 이것만으로도 2016년 겨울 한국의 시민들은 역사에 명예로운 족적을 남겼다.

 

그런데 우리가 눈을 씻고 다시 살펴봐야 할 점이 한 가지 있다. 각자도생의 좁은 삶 길만을 걷길 강요당해온, 그리하여 넓은 삶의 지평을 볼 기회를 거세당했던 ‘무관심 세대’가 대거 거리로 뛰쳐나와 자발적 데모스가 되었다는 역사적 사실이다. 이번 촛불집회 참가자 중 최대 다수(45%) 참가자 집단이 바로 지하철에서 결코 자리를 양보할 도덕적 능력이 없는 ‘축소된 인간형’의 세대인 2030세대라는 점 말이다. 영화 <Ex Machina>의 로봇 에바가 자신을 만든 인간 네이슨을 살해하고 도시로 나가 인간의 거리를 걸었던 것처럼, 닫힌 계에서 오직 남부럽지 않게 사는 방법만을 다운로드 받으며 하나의 ‘경제적 AI’로 배양되기만 했던 10대들 역시 광화문 광장과 거리에 쏟아져 나와 자신들이 인간임을 선언했다.

 

이들의 공통점은 ‘짤방’을 공유하는 등 SNS를 잘 다룬다는 것이라기보다는, 신자유주의의 무한경쟁, 임시직, 계약 노동, 저임금 노동 등 노동 현실이라는 거대한 몬스터에 대항할 힘이 거의 전무하다시피한 경제적 (잠재적, 실제적) 약자들이라는 점이다. 거리에 울려 퍼진 이들의 구호 뒤에는, 불안한 자신의 삶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정유라로 상징되는 경제 부정의에 대한, 인간으로서의 분노와 반감이 잠류하고 있다. 이것은 ‘내가 지금 이따위 땅에서,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 거지?’라는 근본적인 자문을 동반한 분노와 반감으로, 이들의 거리 나섬은 나섬 이전에 내몰림의 성격이 짙다. 거리를 가득 메운 건, 화가 나서 참을 수 없는 그들 자신의 삶, 그 살덩이였다.

 

내몰린 자는 반격해야 한다. 국회의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로 1단계 과업은 완수되었지만, 포스트 박근혜 시대를 제대로 만들어갈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의 일로, 또 과제로 남아 있다. 적폐청산·국가개혁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구시대의 적폐와 단절하여 새로운 제도와 기풍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에 백번 찬동하지만, 그것만큼 시급한 건 경제적 압박과 공포에 짓눌린 이들을 (이들은 10~30대만이 아니라 거의 전세대가 아닌가?) 구원해 그들을 도덕적 인간, 연대하는 인간으로 회복해내는 일이다. 그런데 이것은 어떤 경제 질서를 만들어낼 것이냐라는 경제의 문제만이 아니라 어떤 미래 세대를 만들어낼 것이냐라는 교육의 문제이기도 해서, 우리는 지난 몇 십 년간 실패를 거듭해온 교육을 물끄러미 응시해야 한다. 사실 자기 삶의 안위에만 관심이 집중된, 실패한 그리고 실패할 교육의 자식들, 경제적 AI들은 전혀 나의 동지가 아니다. 하지만 화가 나서 그들이 거리로 뛰어나왔을 때, 최저임금 인상을 외쳤을 때, 그리고 효자로에서 목소리 하나만으로 역사를 다시 쓰고 있었을 때, 나는 그들의 자기 균열을 보았다. (프레시안, 2016. 12. 14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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